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레 동작 용어 사전 총정리 프랑스어 설명
    생활 정보 2022. 5. 31. 09:14

    고슈아(gauche, à)
    "왼쪽으로"라는 의미.

    그랑 아다쥬(grand adage)
    아다쥬, 바리아씨용, 꼬다의 세부분으로 된 남녀무용수의 빠드되에 포함되어 있는 아다쥬를 의미함.
    <백조의 호수> 제2막의 왕자와 오뎃드 공주의 그랑 아다쥬가 유명.


    그랑 아라베스끄(grand aravesque)
    여성무용수가 한발로 서서 상체를 앞으로 굽히고, 다른 쪽 다리를 90도 이상 올려서 발끝까지 쭉 뻗히고 이에 대응하는 팔은 앞으로 다른 팔은 뒤로 쭉 뻗어서 T형의 자세를 이루는 아라베스끄.


    그랑 아쌍블레(grand assambl&eacute;)
    한 쪽 발을 공중에 크게 뻗어서 도약하는 동작으로 도약하는 순간에 앞뒤의 발을 바꾸고 두 발을 붙여서(제5포지션) 착지하는 자세.


    그랑 바뜨망 쥬떼(grand battement jete)
    한 발이 마루바닥 위를 미끌어지게 하면서 앞으로 90도가 되게 차 올리는 쥬떼.


    그랑 발로네(grand ballonn&eacute;)
    공처럼 탄력있는 도약. 한 쪽 다리를 90도로 뻗고 뛰는 것을 의미.

    그랑 예ㅤ쌰ㅤ뻬(grand &eacute;chapp&eacute;)
    드미 쁠리에로 두 다리를 뻗고 도약해서 착지했을 때, 제2포지션으로 다리를 벌린다. 그리고 다시 한번 도약해서 제5포지션으로 착지하는 자세.

    그랑 샹즈망 드 삐에(grand changment de pieds)
    공중으로 도약하면서 발을 바꾸는 빠(pas). 발끝이 마루바닥에서 떠날까 말까 한 것을 쁘띠 샹즈망이라고 함.

    그랑 쒸제(grand sujet)
    파리의 오페라좌에서 실시하고 있는 무용수의 지위 중에서 군무의 우두머리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무용수의 호칭

    그랑드 스꽁 뽀지씨용(grand seconde position)
    옆으로 올린 다리가 90도를 넘는 포지션. 발은 앙 드오르(en dehors)로 되어 있고 올려진 다리는 물론 일직선으로 뻗어 있음.

    그랑 푸에떼(grand fouett&eacute;)
    제5포지션에서 한쪽 다리를 앙 레르(en l'air)로 크게 올렸다가 그 발끝을 무름으로 가져가는 빠. 그러나 어떤 유파에서는 한 쪽 무릎을 굽혔다가 180도로 크게 회전하는 빠가 되기도 함.

    그랑 쥬떼(grand jet&eacute;)
    남성무용수의 스텝인 쥬떼 중에서도 가장 크게 도양하는 화려한 것으로 그 위력과 매력을 단적으로 과시하는 동작.

    그랑 쥬떼 알라 스꽁드(grand jet&eacute; &agrave; la sconde)
    드미 쁠리에에서 제2포지션의 앙레르(en l'air)로 다라를 올렸다가 뛰어내리기 위해 "알라 스꽁드"가 붙는다.

    그랑 빠드샤(grand pas de chat)
    드미 쁠리에로 되도록 도약하는 빠 드 샤를 체켓티파에서는 그랑 빠드샤라고 함.

    그랑 쁠리에(grand pli&eacute;)
    쁠리에는 무릎을 굽힌다는 뜻으로 발레에서는 양쪽 허벅다리를 일직선이 되도록 벌려서 굽힌다음 무릎도 수평이 되도록 굽히는 자세.

    그랑드 프레빠라씨용(grande pr&eacute;paration)
    삐루에뜨 알라 스꽁드(piroute a la sconde)를 위한 프레빠라씨용. 드미 쁠리에로 시작해서 몸을 추켜세우는 동시에 회전할 방향의 다리를 앙레르로 올렸다가 제2포지션의 드미 쁠리에가 되는 자세.

    그랑드 삐루에뜨(grand piroutte)
    크게 도는 무용 동작.

    그루프(groupe)
    군, 집단, 그룹과 같은 말.


    글리싸드(glissade)
    미끄러지는 빠. 장소를 옮긴다든가 빠와 빠 사이를 연결시킨다든가 또는 도약의 예비동작으로 쓰여지는 보조적인 스텝으로 쁠리에로 시작해서 쁠리에로 끝난다.

    글리싸드 쒸레 뿌엥뜨(glissade sur les pointes)
    양쪽 발이 드미 쁠리에로 시작해서 미끌어지듯 이동하고 뿌엥뜨(point)로 섰다가 발뒤꿈치를 내려서 다시 제5포지션의 드미 쁠리에로 돌아가는 스텝.

    까드리으(quadrille)
    발레단의 지위 중에 가장 하위에 속한다. 까드리으는 다시 프르미에 까드리으(premier quadrille)와 스꽁드 까드리으(sconde quadrille)의 두 계급으로 나뉘어 군무에 참가한다.

    꺄트리엠므 뽀지씨용(quatri&eacute;me position)
    제4포지션, 한 발을 한발자욱 정도 앞으로 딛고 선 포지션을 의미. 발바닥은 모두 마루바닥에 완전히 붙어 있는 자세.

    꺄트리엠므 뽀지씨용 안 아방(quatri&eacute;me positionen evant )
    안 아방(en avent)은 "앞으로"라는 뜻. 제4포지션에서 앞에 놓인 발을 앞으로 높이 뻗었을 경우를 의미한다.

    꺄트리엠므 뽀지씨용 안 나리에르(quatri&eacute;me position en arri&eacute;re)
    안 나리에르의 의미는 "뒤로"라는 뜻. 제4포지션에서 뒤에 놓인 발을 뒤로 높이 뻗었을 경우를 의미.

    꺄트리엠므 뽀지씨용 앙오(quatri&eacute;me positio en haut)
    팔(arms)의 제4포지션을 의미. 한발을 머리 위로 올린 포즈.

    꺄트리엠므 뽀지씨용 우베르(quatri&eacute;me positio outvert)
    제1포지션의 한 발을 앞으로 옮긴것. 앞과 뒤의 발뒤꿈치가 일직선 위에 있게 한다.

    꺄트리엠므 뽀지씨용 크르아제(quatri&eacute;me positio crois&eacute;)
    제5포지션의 한 발을 앞으로 옮긴것. 앞과 뒤의 발끝과 발뒤꿈치가 평행선위에 있게 되므로 두 다리는 교차하게 된다.

    까브리올(cabriole)
    공중으로 뛰어오르면서 무릎 아랫 부분을 부딪치게 하는 호방한 남성적인 스텝. 제2포지션으로 뿌엥뜨 땅뛰로 내민 다리에 중심을 옮기면서 다른 발을 수평의 높이로 뜨게 하고, 이어서 다른 발까지 차올리면서 부딪치게 하는 동작.


    까브리올 안 나방(cabriole en avant)
    앞 방향으로 뛰는 까브리올.

    까브리올 아 나리에르(cabriole en arri&eacute;re)
    뒷 방향으로 뛰는 까브리올.

    까브리올 드 꼬떼(cabriole de cot&eacute;)
    옆 방향으로 뛰는 까브리올.

    까락떼르(carect&eacute;re)
    성격적인 무용수를 의미. 마임이 많은 역할, 민속무용, 코믹한 역할ㅇ르 추는 타입의 무용수.

    깡브르(cambr&eacute;)
    상체를 뒤로 젖힌 자세를 보통 "꼬르 깡브르(corps camvre)"라고 함.

    꼬르 드 발레(corps de ballet)
    군무를 의미. 대부분의 경우 기하학적인 대형변화로 무대에 변화를 주고 무대를 충만하게 한다. 프랑스에서는 발레단을 말하는 경우에도 쓰임.

    꼬다(coda)
    종곡의 대단원을 말하는 음악용어인데, 발레에서는 큰 군무의 마지막 부분을 의미함.

    꼬떼(cot&eacute;)
    옆으로라는 의미.

    꾸뻬(coup&eacute;)
    "자른다"의 의미. 마루바닥을 미끌어지듯 해서 한 발이 다른 발을 자르는 느낌의 스텝.

    꼬레그라퓌(choreographe)
    안무가라는 프랑스어.


    꼬레오그래퍼(choreographer)
    안무가라는 미국어. 영국에서는 코레그래퍼로 읽는다.

    크르아제(coris&eacute;)
    발과 발이 교차한다는 의미.

    크르아제 드방(crois&eacute; devant)
    앞쪽에서 엇갈린다는 의미로, 한쪽 발이 다른 쪽 발과 앞쪽에서 교차한다는 말이 된다.

    크르아제 데리에르(crois&eacute; derri&eacute;re)
    뒷쪽에서 엇갈린다는 의미로, 한쪽 발이 다른쪽 발과 뒷쪽에서 교차한다는 말이 된다.

    노따씨용(notation)
    "발레 기록법" 혹은 "무용 기록법"이라 해석함. 비록 오늘날까지도 발레 안무가 사이에 기록법이 널리 보급되지는 았았으나 무용가나 안무가에 의해 창안된 갖가지 종류의 기록법이라든가 규칙 등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으로 Lava Notation과 Bonesh Notation이 있다.

    드 화쓰(de face)
    "얼굴을 옆으로"라는 뜻으로 관중을 정면으로 하고 움직이는 동작을 의미.

    당쓰(danxe)
    영어의 댄스(dance)와 동일한 불어.

    당쓰 꼬믹끄(danxe comique)
    코믹한 춤.

    당쓰 드 씨르꿀라씨옹(danxe de circulation)
    원형무라는 의미.

    당쐬즈 노브르(danseuse noble)
    고전적인 기법을 터득해서 최고의 기술과 수려한 품격을 갖춘 무용가.


    당쐬즈 프르미에르(danseuse premiere)
    발레단의 직제에서 여성 제1무용수를 의미. 완벽한 기법을 구비한 주역급 무용가, solist.

    당쐬즈 뜨레베스띠(danseuse travestie)
    "변장한 무용수"라는 의미. 남자역을 맡은 여성무용수를 일컫는말 .

    당쐬즈 드 드미 꺄락떼르(danseuse de demi-caractere)
    연기력을 필요로하는 개성있는 무용수.

    드미 브라(demi-bras)
    "작은 팔의 동작"을 의미하는 뜻으로 제2번 포지션에서 반쯤 팔을 벌린 채 중간, 위, 앞으로 뻗은 자세. 마치 우엇인가를 요구할 때 두 팔을 벌린 채 손바닥을 가볍게 내민 자세..

    드미 꾸뻬(demi-coupe)
    "작은 단절" 혹은 "작은 공간"이라는 의미로 다른 동작을 시작하기 전의 준비 동작 또는 다른 동작을 의미. 예를 들어, saute, terre, croise, efface 등을 하기 위한 기동력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연계동작.

    드미 꺄락데르(demi-caractere)
    성격무용이나 고전발레 테크닉에 적용되는 동작을 가지고 추어지는 춤.

    당쓰 드 꺄락떼르(danse de caractere)
    민속 무용.

    당쓰 데꼴(danse decole)
    무용 학교.

    데가제(degage)
    자유롭다는 의미. 한쪽 다리가 체중으로 부터 자유롭게 되어 있어서 마루바닥을 떠난 상태를 의미함..

    데뷔(debut)
    첫 무대.


    데벨로뻬(developpe)
    "전재한다" 혹은 "벌린다"는 의미. 움직이는 다리가 끌어내려져 천천히 공중의 개방된 위치로 뻗어져서 거기서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동작.

    드미 쁠리에(demi-plie)
    도양하기 위해서 무릎을 반쯤 구부리는 자세.

    드미 스꽁드 뽀지씨용(demi-seconde position)
    몸의 위치가 크르아제(croise)로 있을 때 쓰여지는데, 한 쪽 팔이 제1포지션과 제2포지션의 중간 지점에 놓여진다.

    드미 뿌엥뜨(demi-pointe)
    Pied surla demi-pointe의 줄임말로 발 뒤꿈치가 약 45도로 올려진 발의 위치를 말함.

    드미 뚜르(demo-tour)
    반회전을 의미.

    두블 뚜르 앙 레르(double tour en l'air)
    공중에서의 2회전을 의미. 보통 2회전 이상일 경우, 복수를 서서 두르 장 레르(toursen l'air)라고 부른다. 도약과 회전이 복함된 빠.

    드쑤(dessous)
    "위로". 움직이는 다리가 서 있는 다리의 뒤쪽을 지나가는 동작.

    드쒸(dessus)
    "아래". 움직이는 다리가 서 있는 다리의 앞쪽을 지나가는 동작.

    데띠레 땅(detire temps)
    "잡아 당기는 동작"이라는 의미. 다리를 차거나 곧바로 내미는 동작을 가리키는 프랑스 발레학교의 전문용어. 오른발 앞의 제5번 포지션에서 오른 발을 retire devant으로 올린다. 이후 오른팔과 손을 아치형으로 든 채 오른쪽 발의 발바닥을 왼쪽 다리까지 갖다 놓는데 가능한 높이 차면서 오른쪽 다리를 제2포지션으로 옮겨놓는다. 이 때 양다리는 무릎은 곧게 펴고 있어야 한다. 연습동작은 흔히 barre가 끝날 때 한다..

    데뚜르네(detourne)
    "옆으로 떨어져 도는 동작"이란 의미. 뒷발이 향한 방향으로 또는 발의 위치와 반대 방향으로 되돌아 올 때 뒤로 돌아가는 동작.


    디베르띠스망(divertissment)
    심심풀이 혹은 오락이라는 의미. 무용극의 줄거리와는 별로 관계없는 무용의 모음곡 또는 소품집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잠자는 숲속의 미녀에서 제3막의 디레르띠스망은 화려하기로 유명함.

    도오 퍼블릭끄(dos au public)
    "관객에게 등을 돌린다" 는 의미.

    따블르(tableau)
    "사진"이라는 뜻으로 무대 위에서 크게 감동을 주거나 예술적일 수 있는 동작을 촬영한 큰 사진을 의미.

    따께떼(taquete)
    "고정시켜라"는 뜻. 이 용어는 sur els pointes 한 채로 빠르고 작은 발 끝의 동작으로 무대를 민첩하게 두들기는 동작을 가리킬때 사용.

    땅(temps)
    움직임을 의미하며 체중의 이동이 없는 step이나 동작의 한 부분.

    땅 르베(temps leve)
    르베(leve)는 높이 올린다는 뜻이므로 그 자리에서 곧바로 높이 도약하는 동작을 의미. 드미 쁠리에로 시작해서 뛰어 올랐다가 다시 드미 쁠리에로 종료한다.

    땅 드 꾸랑뜨(demps de courrante)
    꾸랑뜨 무곡조의 땅(temps).

    땅 드 샤꼰느(temps de chaconne)
    귀족적인 무곡조의 땅(temps).

    땅 드 꿔쓰 드쒸(demps de cuisse dessous)
    "허벅다리의 움직임"이란 뜻. 발의 제5번 포지션에서 위로 뛰어올랐을 때 행해지는 발의 동작으로 예컨데 작은 sissonne에 있어서는 빨리 제자리로 돌아가기 위한 준비동작이 된다. 이 스텝은 가볍게 움직여야 하며 반드시 두 발이 붙은채로 민첩하게 행해져야 함.

    땅 드 플레슈(temps de fleche)
    "화살 모양의 동작"이라는 뜻. 한쪽 다리는 활모양 같고 한쪽은 화상모양 같다고 하여 쓰이는 용어. 활모양을 한 다리는 grand battement a la quatrieme devant을 한채로 돌며 구부리고 뒤로 가져가는데 화상 모양을 한 다리는 빨리 데벨로뻬를 한 채로 서게 된다. 또 이 스텝은 두 다리를 그랑 바뜨망을 한 채로 동자할 수 도 있다. 두번째 바뜨망에 있어서는 두 다리가 공중에서 가가 따로이 통과하기 위하여 활모양의 다리가 바닥에 닿기 전에 끝나야 하는데 이 동작을 뮤지컬 코메디에서는 히치킥(hitchkick)이라 한다.

    땅 드 뿌와쏭(temps de poission)
    "물고기의 스텝 또는 움직임"을 의미하는 뜻으로 무용수가 점프를 하면서 등을 아치 모양으로 구부린 이른바 soubresaut 한 모습을 의미함. 이때 다리는 뒤로 곧게 뻗고 완전히 밀착시켜야 하며 오른발 앞 제5포지션이 된다. 공중에서는 드미 쁠리에와 위로 뛰어 오르는 동작 및 앞으로 나가는 동작 등이 함께 이루어 지면서 에뻬스(efface)로 돌린다..

    떼르미네 앙 생끼엠(termine em cinquieme)
    생끼엠(cinquieme)은 "다리의 제5포지션 동작"이며, 떼르미네(termine)는 "끝난다"라는 뜻으로 "다리 제5포지션으로 끝나라"라는 의미.

    떼라 아 떼르(terre a terre)
    지면에서 지면으로 한발이 glissode에서와 같이 지면에 거의 붙어있는 자세를 의미함. .

    띠루아르 훼르 레(tiroirs faire les)
    "장농의 서랍"이라는 뜻으로, 무용수들이 반대편에서 서서 서로 엇갈려 갔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동작을 말함.

    똥방(tombant)
    "늘어 뜨린다"는 뜻에서 전이된 말로 "어깨를 늘어 뜨리고..." 또는 어깨의 힘을 빼라"로 할 때 쓰는 말.

    또르띠에 빠(tortille pas)
    "전신 또는 몸의 일부분을 비비 꼬는 동작". 예를 들어 tortille des banches라 하면 허리 또는 엉덩이를 흔들며 걸어간다는 의미가 됨.

    뜨리뽀따쥬(tripotage)
    영어의 trick과 같은 것으로 "계략" 또는 "눈가림"이란 뜻으로 사용하는말.

    뚜르(tour)
    삐루에뜨(piroutte)를 의미함. 회전수를 말할때 흔히 사용한다.

    뚜르 쉐네(tour chaines)
    공이 돌면서 굴러가는 듯한 "회전 빠" 동작. 오른발이 주축일 때는 오른쪽으로 , 왼쪽발이 주축일 때는 왼쪽으로 다리를 뻗은 채로 든다.

    뚜르 데불레(tours deboules)
    공이 굴러 떨어지는 것 같은 회전의 빠(pas)라고해서 뚜르 쉐네를 이렇게 부르기도 함.

    뚜르 드 마네즈(tour de manege)
    마네즈(manege)는 말의 조련장이란 뜻인데, 말이 원형의 조련장을 도는 것처럼 무대를 크게 한 바퀴 도는 뚜르 쉐네의 경우를 의미함..

    뚜르 앙 레르(tours en l'air)
    "공중에서의 회전"이라는 뜻으로 준비동작을 거쳐서 몸을 곧게 하고 공중으로 솟구쳐서 두 번 이상 회전한 다음에 제 자리로 내려서는 회전과 도약을 겸한 화려한 스텝.

    뚜르 드 포르세(tour de forer)
    "힘의 회전"이란 뜻으로, 힘차게 회전해야 하는 그랑 푸에떼나 그랑드 삐루에뜨 등을 의미함.

    뚜르 알 레르(tour al l'air)
    도약과 회전이 복합된 화려한 빠. 드미 쁠리에로 무릎을 굽혔다가 제자리에서 팽이처럼 회전하고 내려서는 "공중에서의 회전" 동작임.

    뛰뛰(tutu)
    상반신은 밀착되어 있으며, 백색 상의에 스커트는 겹채송화처럼 순백의 망사 천을 여러장 겹친 발레의상. 발레 로망ㅤㄸㅣㄱ크를 발레 블랑(Ballet Bland) 이라고 부를 만큼 로맨틱한 제복처럼 사용하는 발레의상. 따라서 무릎이 덮이도록 긴 뛰뛰를 로망ㅤㄸㅣㄱ끄라 부르고, 그 뒤에 무릎 위로 짧아진 뛰뛰를 클래씩끄라고 칭함.

    라꾸르시(raccourci)
    "짧게하다"라는 의미. 발ㅤㄱㅡㅌ을 바깥쪽으로 뻗은채 무릎을 구부리고 en l'air 함에 있어서 허벅지를지탱하는 다른 한쪽 다리의 무릎위로 올려 놓는 동작.

    라(rat)
    생쥐라는 뜻이지만 발레에서는 빠리의 오페라좌에서 애숭이 무용수를 호칭하는 애교 있는 별명.

    라마쎄(ramasse)
    "차기"라는 뜻이며, cingramass와 같이 공중에서 발 뒤축을 여러번 마주치는 동작.

    르뀔랑(reculant, en)
    "뒤로 차기"라는 뜻. passes 할 때 완전히 뒤로 차는 다리의 동작을 가르키는 프랑스 발레학교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 예를 들어 assemble & en reculant이 있다.

    랑베르쎄(renverse)
    상체를 뒤로 넘어뜨린 상태로 회전하는 빠. 상체를 앞으로 굽혔다가 뿌엥뜨로 서면서 몸을 뒤로 젖히는 순간의 등 힘으로 회전하게 한다.

    르띠레 땅(retire temps)
    "빼는 동작"이란 의미. 발의 seconde position en l'air에서 발끝은 곧게 편 채 허벅지를 지탱하는 다른 한 쪽 다리의 앞 또느 뒤 무릎 높이까지 드는 동작. temps은 "가볍게 몸을 다른 곳으로 옮겨가는 운동 또는 스텝으로서 pas의 부분동작"이라 이해하면 쉽다.

    레베랑쓰(revelance)
    경례라는 의미. 무대에서 관객에 대한 경례를 말한다.

    롱 드 쟝브(rond de jambe)
    한 발로 서서 다른 한 발로 마루 위에 반원형을 그리는 동작.

    롱 드 쟝브 아 떼르(rond dejambe a terre)
    한 쪽 다리를 제1포지션에서 앞 뒤로 반원을 그리는 빠(pas).

    롱 드 쟝브 앙레르(rond de jambe en l'air)
    한 발을 공중(en l'air)에서 타원을 그리는 롱 드 쟝브.

    롱 드 쟝브 뚜르(rond de jambe tour)
    여성이 추는 푸에떼 아 뚜르낭(fouette en tourant)을 이렇게 부르기도 함.

    로따씨용(ratation)
    영어의 로테이션과 동일. 돌린다는 의미로 다리는 아라베스크로 시작해서 2번 혹은 4번 위치의 앞으로 하고 끝난다.

    로와이얄르(royale)
    양 발의 자세가 변하기 전에 양 장딴지가 함께 부딪치는 changement.

    를르베(relever)
    쳐든다는 말. 땅(temps)으로 쓰인다.

    르쏭(lecon)
    무용수가 되기 위한 수업을 일컫는 말. 흔히 말하는 영어의 레슨에 해당하는 말.

    린뉴(ligne)
    "선"이라는 뜻으로 무용수에 의해 어떤 스텝이나 포즈가 잡혀질 때 그의 머리 어깨 목 가슴 팔 등에서 나타나는 육체의 선상(윤곽)을 의미 함.

    마이죠(maillot)
    타이즈의 발명자 이름을 따서 프랑스에서 타이즈를 마이죠라고 함. 마이죠는 19세기초 파리의 국립오페라극장 의상담당 직원이었음..

    밈(mime)
    영어의 마임. 무용극에서 무언극 부분을 의미.

    미믹끄(mimique)
    무용극에서 드라마 전개를 위한 설명부분의 연기를 미믹끄라고 함. 무용극은 몸짓으로만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미믹끄에는 약속된 의미의 동작언어가 있음.


    메트르 드 발레(maitre de ballet)
    발레단의 훈련교사 겸 안무가를 말함. 영어의 발레 마스터에 해당.

    무브망(mouvement)
    움직임(movement)의 의미로 동작을 말한다. 움직임의 초소단위인 땅(temps)을 "무브망"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정확한 표현이다.

    바르(barre)
    무용 스튜디오 벽에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설치된 수평봉. 빠(pas)와는 다른 의미임

    바뜨망 땅뛰(battement tendu)
    벋는다, 펼치다는 뜻으로 한 발을 무릎을 편채로 밀어낸다. 이때 발끝을 바닥에서 떼지않는 자세.

    바뜨망 데가제(battement degage)
    한 다리를 뻗을 때 발끝을 지면에서 약 4인치 정도 띄우고, 제1, 5포지션으로 미끌어지듯 되돌아 가는 동작.

    바뜨망 푸라뻬(battement frappe)
    푸라뻬는 "친다"는 의미로 한 발을 펴면서 내어딛어 그 발가락 밑살 부분으로 바닥의 표면을 찌르듯이 치는 동작.

    바뜨망 쁘띠(battement petit)
    몸을 지탱하는 다리의 발목 위에 다른 다리의 무릎을 완전히 펴지 않고 바뜨망을 계속하는 동작.

    바드망 를르베(battement releve)
    몸을 지탱하는 다리의 발 뒤꿈치를 치켜든 상태에서의바뜨망을 의미함.

    바리아씨용(variation)
    무용극의 빠 드 되(pas de deux) 형식에서 여성 무용수가 주역이 되고 남성 무용수가 그녀를 받쳐주는 아다쥬(adage)가 끝난 남녀가 각기 한번식 솔로를 하는 부분. 남성의 솔로가 먼저이고 그 다음에 여성의 솔로가 이어진다. 아다쥬, 바리아씨용으로 이어진 뒤에는 마지막 부분에 남성 무용수 중심으로 듀엣이 되는 코다(coda) 순으로 진행된다.

    볼레(vole)
    나는 것, 도약하는 동작을 의미 함.

    봐야제(voyage)
    "통과하다"는 뜻으로 무용수가 아라베스끄(arabesque)와 같은 자세에서 특수한 자세를 취할 때 계속적으로 작은 점프를 하며 약간씩 앞으로 이동함에 있어서 발뒷꿈치를 약간 올렸다가 내려놓는 동작을 의미 함.

    벨라(Bellet)
    발레 기법에 의한 무용의 총칭. 클래식 발레와 모던발레로 크게 나눌 수 있음.

    발레리나(balerina)
    오페라의 프리마돈다에 해당한는 프리마 발레리나를 말하는 것이었으나 현재는 발레의 여성부용수를 총칭하는 말.

    발레 마스터(ballet master)
    발레단의 교사 겸 안무자인 메트르 드 발레(Maiter de Ballet)를 말함.

    발레 로망띠끄(ballet romantique)
    19세기초 낭만주의 전성시대의 발레라는 뜻으로 마리 타그리오니(Marie Taglioni 1804-1884)의 <라 실피드(La Sylphide)>를 그 최초로 모뉴망으로 꼽고 있음. 이는 쇼팽의 라 실피드와 다름.

    발레 클래식(ballet classique)
    고전 발레라는 뜻. 발레의 기법이 체계화 디어 전통이 확립된 발레를 ㅁ라한다. 19세기 중엽 이후의 고전화된 발레 기법을 답습한 발레로 이해하면 무리가 없다. 발레 클래식을ㅇ 발레 로망띠끄까지 포함한 발레의 총칭이라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현재에 와서는 발레를 클래식 발레와 모던 발레로 나눌 경우에는 그런 분류도 타당성을 가진다.

    발레 블랑(ballet blanc)
    하얀 발레, 발레 로망띠그에서는 언제나 순백의 의상(tutu)을 입었기에 발레 로망띠끄를 이렇게 부르기도 함.

    발레 닥씨용(ballet d'acion)
    판토마임의 기법을 발레에 도입한 무용극. 발레의 위대한 공로자인 노베르(Jean George Noverre 1727-1810)가 창시한 무용 기법.

    발레 모놀로그(ballet monoloque)
    솔로 발레(solo ballet)를 말한다. 미하엘 포킨(Michel Fokin 1880-1942)이 안무한 <빈사의 백조>가 대표적인 발레 모놀로그 임.

    발레빌레(ballabile)
    꼬르 드 발레(corps deballet)의 전원이 움직이는 복합체가 되어 주는 춤을 의미. <호두까지 인형> 중의 "꽃의 왈츠"가 대표적인 발레빌레임..

    발롱(ballon)
    경기구, 공, 탄력 등의 뜻을 가지며, 부드러움, 가벼움, 탄력의 종합을 말한다. 러시아에서는 발롱을 "공중에서 포즈를 유지하는 힘"으로 풀이함..

    발로네(ballonne)
    부풀어 오른다는 뜻. 감정이 부풀어 올라서 공처럼 탄력있는 도약이 된다는 뜻. 드미 쁠리에 자세에서 한쪽 다리에 반동을 주고 뛰어 올라 옆으로 뻗은 다리의 방향으로 착지한다. 착지할 때 뻗었던 다리를 구부려서 발목으로 가져가는 동작.

    브라 죠 르뽀(bras, au repos)
    "팔을 편하게" 팔의 준비동작으로 두 발을 가볍게 그리고 동그랗게 만들어 약간 옆으로 벌리고 손가락 끝이 허벅지를 향하게 하는 동작. 테켓티 메쏘드(Cecchitti method)에 있어서는 제1번 포지션이라 함..

    브리제(brise)
    도약하는 순간에 두 다리가 던져져서 굴절선을 그리기 때문에 "꺾인다"는 뜻으로 사용.

    브리제 볼레 안나방(brise vole en avant)
    앞으로 도약하는 몸이 굴절된 브리제. 앞이 아니고 무대를 사선에서 뛰기는 하지만 <잠자는 숲속의 미녀> 중에서 제3막에서 "파랑새의 바리아씨용"은 남성무용수가 보여주는 브리제 볼레의 대표적인 예라할 수 있음. 마치 파랑새가 공중에 떠서 날개를 팔딱거리는 것처럼 두 다리와 두 팔을 날렵하게 돌리며 브리제를 계속한다. 섬세하고 역동적인 스텝의 극치로 일컬어 진다.

    브리제 볼레아 나리에르(brise vole en arriere)
    안 나방(en avant)과는 반대 방향인 뒷쪽으로 뛰는 브리제.

    브리제 드쑤(brise dessous)
    두발이 모아져서 끝날때 브리제 훼르메로 총칭할 수 있는데, 유파에 따라서 수직으로 뛰는 브리제와 45도 쯤 사선으로 도약하는 브리제가 있음.

    브리제 드쒸(brise dessus)
    운동을 개시한 다리가 위에 있어서 브리제가 되면 드쑤(dessous)를 붙이고 운동을 개시한 다리가 아래 있어서 브리제가 되면 드쒸(dessus)를 붙인다.

    브리제 훼르메(brise ferme)
    두 발이 모아져서 끝나기 때문에 이렇게 "닫혀진 훼르메"라는 뜻임..

    빠(pas)
    "받치는 동작", "지탱하는 동작"이란 뜻. pas de valse와 아주 흡사한 동작으로 교대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중심을 한쪽 발에서 다른쪽 발로 이동시키는 동작으로 그 유형은 다양함.

    빠 글리쎄(pas glisse)
    "미끌어지는 빠"라는 뜻으로 바뜨망 글리쎄와 같은 뜻임.

    빠 쐴(pas seul)
    혼자 추는 독무. 오페라에서 아리아의 솔로와 같은것. 발렝에서 바리아씨용은 남성 솔리스트와 여성 솔리스트 각자의 빠 쐴을 총칭하는 말임..

    빠드되(pas de deux)
    여성 솔리스트와 남성 솔리스트의 2인무. 그러나 고전형식에서는 아다쥬(adaju), 바리아씨용(variation), 꼬다(code)의 형식을 갖춘것을 의미하는 말이었음.

    빠 드 트루아(pas de trois)
    세 사람이 어울려 추는 춤. 음악의 트리오(trio)라고 할 수 있음.

    빠 드 까트르(pas de quatre)
    네 사람이 어울려 추는 춤. 백조의 호수에서 제2막에서 <네 마리의 백조>가 이에 해당함.

    빠 꾸뻬(pas coupe)
    한 쪽 발의 움직임이 다른쪽 발을 자르로 들어서는 듯하기 때문에 "자른다"는 뜻으로 쓰인다. 움직임이 큰 스텝과 스텝 사이를 중계하고 원동력이 되어주는 프레빠라시용의 작은 스텝이다.

    빠닥시용(pas d'action)
    무용극의 스토리를 전개시키기 위해 무용수가 보이는 판토마임적인 연기를 뜻함.

    빠 드 부레(pas de bourree)
    미끌어지는 스텝의 대표적인 동작의 하나로 모이줍는 참새처럼 가볍고 잘게 발을 옮겨 놓는 스텝. 물론 앞뒤가 아니고 좌우로 걸어다니지만 몸의 방향을 바꿈으로서 무용수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중요한 스텝.

    빠 드 부레 앙뚜르낭(pas de bourree en tounant)
    빠 드 부레를 하면서 회전하는 스텝. 좌우로 보행하는 대신에 좌향이나 우향으로 회전하는 보조적인 스텝.

    빠 드 부레 꾸뤼(pas de bourre couru)
    남성 무용수의 그랑 쥬떼같은 도약의 준비동작으로 쓰이며 빠 꾸뤼라는 약칭을 사용하기도 함.

    빠 드 샤(pas de chat)
    고양이의 스텝이라는 뜻. 백조의 호수 제2막의 귀여운 ㅤㅃㅏㄷ 꺄트르의 등장에서 볼 수 있는 인상적인 빠(pas).

    빠 발로떼(pas ballotte)
    발로떼는 흔들린다는 의미로 몸의 중심을 이동시키면서 파도에 일렁대는 작은 배처럼 몸을 좌우로 도약시키는 스텝.

    빠 드 씨죠(pas de ciseaux)
    씨죠는 가위라는 뜻으로공중에서 두 다리가 가위 모양이 되는 도약의 스텝.

    빠 꾸뤼(pas couru)
    발레의 무대적 보행을 의미. 여성무용수의 경우 발끝으로 서서(sur la point) 무대 위를 걷는 것. 빈사의 백조는 거의 빠 꾸뤼만으로 된 솔로 발레(solo ballet)의 명작이다..

    빠 드 리고동(pas de rigaudon)
    리고동 무곡의 스텝으로 추어지는 춤.

    빠 드 바스끄(pas de basque)
    스페인 바스크풍의 군무.

    빠 화이어(pas failli)
    매듭 없이 도약과 드미 쁠리에로 발을 바꾸는 연경의 도약 빠(pas)..

    빠르 떼르(par terre)
    "지상에서" 라는 말.

    빠 똥베(pas tombe)
    "떨어지는 빠"라는 뜻. 준비 동작으로 이용되는 스텝으로 한 쪽 발을 데미 쁠리에를 하고 앞 쪽 또는 뒤쪽으로 떨어지는 동작.

    빵또미메(pantomimer )
    무언극 또는 무언극 배우를 말함.

    빠쎄(passe)
    몸을 가누는 다리의 무릎 근처를 굽힌 다리가 통과하는 움직임을 뜻함.

    빵세(penche)
    "구부린다"는 뜻. 예를 들어, 아라베스끄 빵세라고 하면 아라베스끄를 크게 앞으로 기울인 모습으로 상반신을 바닥을 향해 꺽고 뒤로 뻗은 다리를 높이 올리는 자세.

    빼르소넬(personnel)
    개성적이라는 뜻. 발레의 세계에서는 발레단의 하위에 속하는 군무급의 멥버를 총칭함. 그래서 상위에 속하는 그룹을 아르띠스트(artist)라고 함.

    뽀르 드 브라(port de bras)
    팔의 움직임, 또는 움직이는 기법을 의미. 하반신의 움직임과 아울러 상반신의 아름다움은 뽀르 드 브라로 결정됨. 또한 하반신과 상반신, 즉 다라와 팡이 부드러운 조화에서 발에의 아름다움은 나타나게 된다.

    뽀르떼(porte)
    "받친다"는 뜻. 남성 무용수가 여성 무용수를 받쳐주는 경우를 말함. 흔히 리프트(lift)라는 영어를 쓰기도 함.

    뽀르뙤르(porteut)
    19세기의 발레 로망띠끄 전성시대에는 남성 무용수가 여성 무용수를 받쳐주는 구실밖에 안했기 때문에 남성 무용수를 이렇게 부름.

    뽀지씨용(position)
    위치라는 뜻. 무용수의 기본적인 정지자세를 말함. 따라서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정지된 상태로 있을 수도 있으나, 또 언제든지 무용동작을 시작할 수 있는 자세를 의미함. 뽀지씨용은 무용적 동작의 시발점이자 종착점이다. 따라서, 뽀지시용은 발의 기본 자세이기 때분에 몸의 기본 자세가되는 포즈(pose)와는 구별되어야 함..

    뽀지씨용 우베르뜨(position ouverte)
    열려진 포지션이라는 뜻. 제2, 4 포지션은 두 발이 옆으로 벌어지거나 앞 뒤로 벌어지기 때문에 "열려진 포지션"이라 함.

    뽀지씨용 훼르메(position fermee)
    닫혀진 포지션이라는 뜻. 제1, 3, 5포지션은 두 발이 붙거나 겹쳐지기 때문에 "닫혀진 포지션"이라 함.

    뽀지씨용 데가제(position degagee)
    한 발을 제2포지션으로 벌리고 그 발끝을 뻗어서 45도로 올리는움직임을 의미 함.

    뽀지씨용 앙 프레빠라씨용(position en preparation)
    두 팔을 앞으로 내린 포즈를 와가노봐 메토드(vaganova method)에서 부르는 말. 체켓티파의 제5포지션 앙 바(en bas)에 해당함.

    뽀지씨용 오 르뽀(position au repos)
    휴식의 포지션이라는 뜻. 두 팔을 어깨와 비슷한 선으로 내려뜨린 자세.

    뽀즈(pose)
    움직임이 지속되는 가운데 순간적인 정지 상태를 말하는 경우에 쓰이며 그 대표적인 것이 아라베스끄와 아띠ㅤㄸㅠㅤ드이다..

    뿌엥뜨(pointes)
    영어의 포인트와 같은 말. 발레에서는 보통 "쒸제 뿌엥뜨"를 뜻함..

    뿌엥뜨 땅뛰(pointe tendu)
    뻗어진 발끝이라는 뜻. 발 뒤꿈치를 들고 발끝을 곧게 뻗어서 마루마닥에 붙게한 포지션.

    뿌엥뜨 쎄레(pointe serre)
    "팽팽한" 또는 "꼿꼿한" 뿌엥뜨를 의미.

    쁠리에 아꺄르(plie quart)
    쁠리에는 무릎을 굽힌다. 또는 꺽는다는 의미. 아꺄르는 1/4만큼 무릎을 굽히는 동작을 의미하는데 드미 쁠리에(무릎을 반즘 굽힘), 그랑 쁠리에(힘껏 크게 굽힘) 등이 있음.

    쁘띠 떼샤뻬(petit echappe)
    드미 쁠리에로 발 뒤꿈치를 굴러서 두 다리를 쭉 뻗고 뛰어 올랐다가 제2포지션의 드미 쁠리에로 내려서고 다시 뛰어 올라서 이번에는 다른 발의 제5포지션 드미 쁠리에로 내려서는 도약의 스텝.

    쁘디 쒸제(petit sujet)
    발레단의 지위 중에 주역급의 다음가는 위치의 조연급.

    삐에띠네(pietiner)
    말의 뜻 그대로 노하거나 분에 겨워하듯 "두발로 바닥을 구르는 동작"임.

    삐스톨레(pistolet)
    "비둘기의 날개"라는 뜻. ailes de pigeon과 같음.

    삐루에뜨(pirouette)
    프랑스의 브르고뉴 지방의 사투리인 pirouette에서 나온 말로서 팽이라는 뜻. 한 쪽 다리로 몸의 중심을 잡고 팽이처럼 도는 "회전하는 빠" 동작임.

    삐루에뜨 생쁠(pirouette simple)
    한 발을 다른 다리의 발목에 붙이고(sur lecou de pied) 회전하는 삐루에뜨.

    삐루에뜨 알라 스꽁드(pirouette a la sconde)
    제2포지션 앙 레르(한쪽 다리를 수평으로 올린 제2포지션)에서 회전하는 삐루에뜨. 그랑 삐루에뜨(grand pirouette)라고 불릴만큼 움직임이 큰 프레빠라시용(준비동작)을 필요로 하게된다. 알라 스꽁드의 프레빠라시용을 특히 그랑 프레빠라시용이라고 부른다.

    삐루에뜨 알라 꺄트리엠므(pirouette a al quatrieme)
    제4포지션(발을 뒤로 벌린 포지션)에서 회전하는 삐루에뜨. 한바퀴 회전 뒤에 제4포지션으로 돌아와서 멈추는 동작.

    삐루에뜨 알라 생끼엠므(pirouette a la cinquieme)
    제5포지션(발음 겹친 포지션)에서 회전하는 삐루에뜨. 알라 깨트리엠므와는 달리 두 팔의 동력만으로 회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동작

    삐루에뜨 아 나띠ㅤㄸㅠㅤ드(pirouette en attitide)
    나띠ㅤㄸㅠㅤ드의 포즈로 삐루에뜨를 할 경우를 말함.

    삐루에뜨 아벡크 라 프레바라시용 데가제(pirouette avec la preparation degage)
    쁠레빠라시용 데가제의 준비 동작을 곁드린 삐루에뜨라는 ㄸㅅ.

    삐에(pied)
    발이라는 뜻.

    삐에 쉬르 라 뿌엥뜨(pied sur la point)
    다리가 마루바닥에서 발끝으로(toe shoes의 pointe로) 서는 경우를 말함.

    삐에 아 부엥뜨(pied a pointe)
    발 끝으로 서는 경우를 말함. 삐에 쉬르 라 뿌엥뜨와 같은말.

    삐에 아 떼르(pied a terre)
    발을 마루바닥에 붙였을 경우를 의미.

    삐에 아 꺄르(pied a quart)
    발뒤꿈치가 수직에서 1/4정도 마루바닥에서 떠 있는 상태를 의미.

    삐에 아 뜨루아 꺄르(pied a trois quart)
    발굽이 수직에서 3/4정도 마루바닥에서 올려진 상태를 의미.

    삐에 아 드미(pied a demi)
    발굽이 45도쯤 마루바닥에서 떴을 경우를 의미. 보통 드미 뿌엥뜨(demi pointe)라고 부름.

    삐께(pique)
    지르다, 날카롭다는 의미로 뿌엥뜨 땅뒤(pointe tendue)를 삐께라고도 함.

    쁠라스(place)
    "위치"라는 뜻. 예를 들어, a terre나 en l'air를 할때 무용수의 몸, 팔, 다리, 머리 등이 정확한 위치를 향하고 있는가를 판별하는데 쓰이는 말.

    쁠라스 쒸(place sur)
    "한 장소에서"라는 뜻. 무용수가 어떤 지점에서 어떤 동작을 하기전에 어떤 방향으로도 움직이지 않고 한 지점에 부동의 자세로 서 있는 순간을 가리키는 말.

    쁠라또(plateau)
    무용극에서 장치가 서 있는 무대 또는 그런 무대의 장치(setting).

    샤쎄(chasse)
    한 쪽 발을 다른 쪽 발이 ㅤㅉㅗㅈ아 가는 듯한 모습이기에 "ㅤㅉㅗㅈ는다"라는 뜻으로 스인다. 양쪽 발이 동시에 마루바닥을 떠나지 않는 것이 원칙.

    샤쎄 쌩쁠르(chasse simple)
    두 발이 동시에 마루바닥을 떠나지 않고 미끌어지듯 이동하는 동작.

    샤쎄 알떼르나띠프(chasse alternatif)
    두발이 ㅤㅉㅗㅈ고 ㅤㅉㅗㅈ기는 듯 미끌어져 가는 교체적인 샤쎄를 프랑스파에서 칭하는 말.

    쎄끼엠므 뽀지시용 안 나방(cinquieme position en avant)
    팔을 벌려 가슴을 안은 듯한 제5포지현을 의미 함.

    쎄끼엠므 뽀지씨용 앙 오(cinequieeme position en haut)
    물동이를 일 때처럼 두 팔을 머리 위로 올린 포즈를 말함.

    쎄끼엠므 뽀지씨용 앙바(ciquieeme position en bas)
    제5포지션 앙 오를 앞으로 내린 자세를 말함.

    샹즈망(changement)
    변화라는 뜻으로 발의 위치를 바꾼다는 의미. 공중에서 발을 바꾸는 도약을 말함.

    샹즈망 드 삐에(changement de pieds)
    도약하면서 두 발의 앞뒤 위치를 바꾸는 도약의 스텝.

    샹즈망 드 삐에 바뛰(changement de pieds battu)
    "발을 맞부딪치며 교차시키는 동작"이란 뜻. 제5포지션에서의 탄력성 있는 스텝으로 무용수가 공중에서 발을 바꾸고 바닥에 내릴 때는 뒤쪽 발이 앞으로 놓이게 되는 5번 포지션이 되는데 petit와 grand의 두 종류가 있다. battu는 서로 맞부딪친다는 의미로 어떤 동작에서든지 보다 동작을 아름답게 꾸미는 효과를 주기위해 사용한다.

    쇼송(chauson)
    프랑스에서는 토슈즈(toe shoes)를 부르는 말.

    슈망(chemin)
    17세기 발레에서 안무의 핵심이었던 무용수의 발자취로 그려지는 무대위의 선을 의미함. 슈망은 "길"이라는 의미.

    씨죠(ciseaux)
    "다리 놀리기"라는 뜻. 마치 가위의 움직임 처럼 sur le pointes의 2번 동작에서 발(다리)을 크게 벌린다든지 en l'air의 2번 동작에서 점프와 동시에 공중에서 다리를 크게 벌리는 동작이 바로 그것이다..

    쌀 오우뚜르 드 라(salle autour de la)
    "방의 둘레"라는 뜻으로 일종의 돌아가는 동작이나 스텝에서 조화를 유지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체켓티 기법에서의 방향선 유지를 위한 방법.

    쏘 드 샤(saut de chat)
    "고양이의 도약"이란 뜻으로 무릎을 옆으로 올리는 대신에 발을 raccourci derriere로 올리는 것이 특징이며, 뛰어오른 뒤 두 무릎과 발이 공중에 뜬 동안 먼저올라갔던 발이 fond로 바닥에 내려지면서 나중에 내려오는 발은 raccourci devant이 되는 동작이다.

    쏘 드 플레슐(asut de flechir)
    saut는 "계속해서"이고 flechir은 "구부린다"는 뜻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의미는 계속 구부리다는 의미인데 스텝이나 동작을 여러번 되풀이 할 때 쓰여지며 갖가지 동작 앞에 붙여서 사용함.

    쌍 샹제(sans changer)
    "변화없이 그대로"라는 뜻.

    센(scene)
    장명이라는 뜻으로 영어의 씬(scene)에 해당한다. 발레의 경우는 보통 무언극적인 장면(scene d'action)을 의미한다.

    센 닥씨용(scene d'action)
    무용극에서 무언극 중심의 장면.

    쏘 드 바스끄(saur de Basque)
    마스끄 풍의 뛰는 스텝을 의미하는데, 뛰면서 회전하는 민속무용적인 호방한 스텝이다.

    쑤브르쏘(soubresaut)
    말이 놀라서 뛰어 올랐을 때와 같은 도약을 의미. 두 발로 마루바닥을 차고 뛰어 올랐다가 두 발이 함께 내려오는 도약의 스텝.

    씌르 라 뿌엥뜨(sur la point)
    토 슈즈를 신고 발가락 끝으로 수직이 되게 서있는 자세를 의미함. 발 뒤꿈치를 들 때는 대개 씌르 라 드미 뿌엥뜨(sur la demi point)가 되고, 여성 무용수가 토 슈즈를 신었을 때에만 씌르 라 뿌엥뜨로 설 수 있다.

    씌르 르 꾸드삐에(sur le cou-de-pied)
    "발목 위에"라는 뜻으로 한발을 다른 발목에 붙이는 동작을 말함.

    씌르 르 꾸드삐에 데리에르(sur le cou-de-pied derriere)
    쒸르 르 꾸 드 삐에 드방의 경우와는 반대로 발바닥이 뒤에서 접촉했을 경우를 의미함.

    씌르 르 꾸드삐에 드방(sur le cou-de-pied devant)
    몸을 지탱하는 다리의 발목 위에 다른 발이 발바닥이 접촉하는 동작. 이때 발바닥이 앞으로 접촉했을 경우를 발한다.

    쒸뜨 드 당쓰(suite de dances)
    스토리가 없는 것으로 무용극이 아닌 발레의 모음곡을 의미함. 포킨(Fokin)의 <라 실피드 Les Shylphides>가 대표적임.

    스꽁드 그랑(second grande)
    큰 2번 위치로 공중에 뛰는것 .

    스꽁드 까드리오(second quadrille)
    무용수의 직제 중에서 군무에 나오는 그룹의 하위단원을 의미함.

    씨쏜느(sissonne)
    두 발에서 한 발로 뛰는 도약 빠(pas)의 총칭. 따라서 씨쏜느에는 여러가니 방법이 존재함.

    씨쏜느 쌩쁠로 쒸르레 뿌엥뜨(sissonne simplke sur les points)
    한쪽 다리가 발끝(point)으로 섰다가 다시 드미 쁠리에로 돌아오는 씨쏜느이다.

    씨쏜느 엘베(sissonne elevee)
    남성 무용수가 여성 무용수를 들어 올려서 다리를 열게하는 씨쏜느를 의미함. 남과여의 빠 드 되에 주로 사용되는 동작임.

    씨쏜느 훼르메(sissonne fermee)
    "닫혀진 훼르메"라는 뜻으로 도약하는 순간에 옆으로 뛰면서 한쪽 다리를 벌렸다가 내리면서 닺히는 자세가 되는 동작.

    씨쏜느 우베르뜨(sissonne ouvertte)
    우베르뜨는 열려졌다는 뜻으로 드미 쁠리에로 뛰어 오르면서 두 다리를 뻗어 옆으로 뛰어 내리는데, 뛰어 오른 순간에 한쪽다리를 굽혀서 뛰어 오른쪽 다리의 무릎으로 갔다가 내려올 때는 90도 정도로 높이 올려진다. 즉, 두 다리가 열려진 상태에서 스텝이 끝나기 때문에 "열려진 씨쏜느"라고 칭한다. 마지막 포즈에서 높이 올려진 다리의 방향은 옆이 될 수도 있고 앞이 될 수도 있고 뒤가 될 수도 있음. .

    씨쏜느 드쑤(sissonne dissous)
    공중으로 뛰어 오르는 순가 두 다리를 가지런히 뻗히는 동작.

    씨쏜느 드쒸(sissonne dessus)
    체켓티파에서 씨쏜느 훼르메를 일컫는 말.

    씨쏜느 똥베(sissonne tombee)
    쥬떼 앙 뚜르낭(jete en tournant)의 프레빠라시용(preparation)으로 쓰이는 빠. 드미 쁠리에에서 수직으로 뛰어 올라 발을 바꾸어 내려서면 몸의 중량을 이동시키므로써 쥬데 앙 뚜르낭으로 들어간다.

    안나방(en avant)
    앞으로라는 의미.

    아나리에르(en arriere)
    뒷쪽으로라는 의미.

    아나쥬(adage)
    발레 클레스 연습의 일부로 밸런스와 우아한 곡선미를 보이는 느린 움직임이 빠와 포즈의 연속으로 이루어진다. 대개의 경우 남성무용수의 부축을 받으며 여성무용수에 의해 추어지는 춤을 의미함.

    엘(ales)
    "날개"라는 뜻.

    엘르드 삐죵(ailes de pigeon)
    "비둘기의 날개와 같게 하라"는 뜻으로 무용수가 한쪽 다리를 구부리고 다른 한쪽 다리를 곧게 벋은 채 나르는 듯이 공중으로 뛰어오르는 동작으로 점프하면서 떠 있는 동안 발이 바닥에 닫기 전에 한번 더 다리를 바꿀 수 있다. 이 동작은 잘 알려진 pistiolet와 같은 것이다.

    아플롱(aplomb)
    "안정적인 균형잡기"의 의미. 무용수가 몸체나 손발을 움직일 때 자신의 육체를 완정무결하게 조종함과 아울러 중심을 정확히 유지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쓰이는 발레용어.

    아라베스끄(arabesque )
    한 다리고 서서 밸런스를 잡고, 다른 한 발을 뒤고 뻗은 포즈. 아라베스끄가 아띠ㅤㄸㅠㅤ드와 다른점은 들어지는 다리가 90도 이상으로 벌려지고, 몸을 받치는 다리와 함께 구부려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아라베스끄는 여성의 포즈인 만큼 쒸르 라 뿌엥뜨로 서는 경우가 보통이며, 그렇게 해야만 손 끝에서 발끝가지 인간의 육체가 그리는 가장 길고 아름다운 수평선을 그리는 포즈가 나타난다.

    아라베스끄 알롱죄 아떼르(arabesque allongee a terre)
    아라베스끄의 변형. 양쪽 발을 마루바닥에 붙인채 앞다리를 직각으로 굽히고 뒷다리를 뻗어서 상체와 일직선이 되는 포즈를 의미함.

    아르게(arque)
    흔히 안짱다리라고 하는 O자형 다리를 의미함.

    아롱디(arrondi)
    "곡선을 그리다"는 뜻으로 바뜨망 아롱디(battement arrondi) 등에서 사용함..

    아르띠스뜨(artiste)
    예술가라는 의미로 발레단체에서는 쒸제(sujet)와 솔리스트에 속하는 간부급한 해당한다.

    아띠ㅤㄸㅠㅤ드(attitude)
    몸은 한 쪽 다리로 받쳐지고 다른 한쪽 다리는 무릎을 90도로 꺾어서 뒤로 들어올리는 포즈를 의미함. 이때 들어지는 다리 쪽의 팔은 제4포지션으로 높이들게 되고, 다른 팔은 대게의 경우 수평이 된다.

    아띠ㅤㄸㅠㅤ드 그레고(attitude grecque)
    그리스 식의 아띠ㅤㄸㅠㅤ드.

    아르떼(a terre)
    "바닥에서" 혹은 "땅 위에"라는 뜻으로 발바닥이 완전히 마루바닥에 붙어 있을 때를 의미함.

    알라 스꽁드(a al seconde)
    제2포지션을 의미함. 몸의 방향은 정면, 한쪽 다리를 제2포지션으로 뻗고 두 발을 제2포지션으로 벌린 자세를 의미함.

    알라 그랑드 오뙤르(a la grande hauteur)
    "큰 포지션으로 공중에"라는 듯으로 지지하고 서 있는 다리와 90도가 넘는 각도로 다른 다리를 올리는 것을 의미함.

    알라 드미 오뙤르(a la demi hauteur)
    알라 그랑드 오뙤르 보다 낮게 45도 각도로 다리를 올리는 동작..

    알라 꺄트리엠므 드방(a la quatrieme devant)
    "앞쪽에서 제4포지션으로"라는 뜻. 몸의 방향은 정면, 한쪽 다리는 앞쪽으로 뻗은 제4포지션으로 벌리고 두 팔은 제2포지션으로 벌린 자세를 의미함.

    알라 오뙤르(a la hauteur)
    두 다리를 수직으로 벌리는 앙레르를 의미함.

    알레그로(allegro)
    "빠르게", "활발하게"라는 뜻으로 빠른속도를 요구하는 음악용어에서 온 말. 빠른 음악에 맞추어 추어지는 빠의 연속을 의미함. 클래식 발레에서 도약이나 빠른 회전의 빠는 모두 알레그로에 속한다.

    아쌍블레(assemble)
    모아진 발이 도약한 뒤에 앞과 뒤를 바꾸어서다시 모아지는 것으로 제5포지션으로 서서 드미 쁠리에로 발끝을 뻗으면서 도약했다가발을 바구어 제5포지션의 드미 쁠리에로 내려서는 동작.

    아쌍블레 드쒸(assemble dessus)
    아쌍블레 드쑤와 반대로 도약하는 순간에 접촉시키는 발이 그 반대인 경우.

    아쌍블레 알라 꺄트리엠므(a la quatrieme)
    제4포지션으로 하는 동작으로 도약 때에 두 다리가 앞뒤로 열려진다.

    아쌍블레 바뛰(assemble battu)
    아쌍블레에서 두 발을 부딪는 빠. "빠 바뛰"를 부딪치는 빠의 총칭.

    아쌍블레 드 꼬네(assemble de cote)
    옆으로 부딪치는 아쌍블레.

    아쌍블레 안 나방(assemble en avent)
    앞에서 부딪치는 아쌍블레.

    아쌍블레 아 나리에르(assemble en arriere)
    뒤쪽으로 부딪치는 아쌍블레.

    앙 꾸론느(en couronne)
    "왕관 같은 모양"이란 뜻. 두손을 머리위로 올려 동그랗게 모은 동작을 가리키는 프랑스 발레학교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로팔의 제5포지션과 같은동작임

    앵끌리느(incline)
    "비스듬히"라는 뜻.

    오뽀지씨용(opposition)
    움직이는 다리의 반대쪽으로 팔이 사용되어지는 팔의 위치를 말함.

    우베르뛰르 드 쟝브(ouverture de jambe)
    "다리를 벌린다"는 뜻으로 이 스텝은 grand round de jambe enl'air와 아주 흡사한데 요즘은 데벨로뻬 그랑(develppe grand)에 의해 천천히 진행되어 지기도 함. 또한 grand quatrieme devant이나 데리에르(derriere) 에서 비롯되어 어떤 빠른 동작이나 차는 동작으로 끝나며 en dedan ㄴdlsk em dehors 등 그 어느 쪽에도 다 적용이 가능한 동작.

    엘랑쎄(elance)
    획 날아가다의 의미로 몸을 던지듯 하는 동작. 이러한 동작에서의 어떤 점프도 elance가 되기 위해서는 한쪽으로든 양쪽으로든 다리는 곧게 뻗어야 하며 완전히 뿌엥뜨(pointe)로 끝나야 하는데 아쌍블레 드쑤(assemble dessus)가 옆으로 이동하여 아쌍블레 엘랑쎄(assemble elance)가 되는 동작.

    앙레브망(elevement)
    "나르다"라는 뜻으로 남자 무용수가 스텝이나 자세에서 대역을 공중에 들어올리는 것을 말함.

    안 나방(en avent)
    "앞 방향으로"라는 뜻으로 주어진 스텝이 관객을 향해 앞으로 연기됨을 지시할 때 사용함.

    안 아리에르(en arriere)
    "뒷 방향으로"라는 뜻으로 한 동작을 지시한 스텝이 관객석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연기하도록 지시하는데 사용함..

    앙 드오르(en dehors)
    "바깥쪽으로"라는 뜻으로 지면 또는 공중의 위치에서 다리가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동작.

    앙 드당(en dedans)
    rond de jamb에서 다리를 안쪽으로 돌리는 경우를 말함. 앙 드오르(en dehors) 의 반대방향을 의미.

    앙 레 르 (en l'air)
    "공중에"라는 뜻. 몸을 지탱한 다리와 직각이 되게 도는 한쪽 다리가 공중에 있다는 의미.

    앙 레르 알라 그랑드 뽀지시용(en l'air a la grande position)
    "큰 포지션으로 공중에"라는 뜻으로 몸을 지탱하는 다리와 수직이 되도록 한 쪽 다리가 공중에 있다는 의미.

    앙 레르 알라 드미 뽀지씨용(en l'air a la demi position)
    그랑드 포지션의 절반인 45도 각도로 발을 올리는 포지션.

    앙 띠르부숑(en tire-boachon)
    sur le cou-de-pied의 발목 복숭아뼈 위에 놓였던 발의 무릎 부근까지 끌어 올리는 포지션을 의미함.

    앙 디아고날(en diagonale)
    대각선으로라는 뜻으로 스텝이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작.

    앙 쉐네(en chines)
    연쇄적인 회전 동작.

    앙 화쓰(en face)
    몸이나 얼굴을 정면으로 향하는 동작.

    앙브와떼(emboite)
    흉내낸다는 뜻으로 흉내내며 회전하는 스텝을 말함.

    앙 프로므나드(en promenade)
    무용수가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요구되는 방향으로 일련의 가벼운 발꿈치 동작으로 그자리에서 한발로 천천히 회전함을 가리킨다..

    앙레브망(enlevement)
    나르다는 뜻으로 남성무용수가 그의 파트너인 여성무용수를 들어올려 공중에서 스텝이나 포즈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동작.

    앙트레(entree)
    "입장" 혹은 "출입"이라는 뜻으로 독무나 군무를 가릴것 없이 출연할 무용수가 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정위치까지 입장하는 동작을 일컬으며 이밖에도 여성무용수나 남성무용수가 그랑 빠 뜨 되(grand pas de duex)를 시작할 수 있도록 자리를 잡고 선 자세를 의미하기도 함.

    앙트르샤(entrechat)
    수직으로 뛰어 올라서 무릎 아래 두 다리를 부딪치게 하는 까브리올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나, 부딪치는 다리를 교차시키는 점과 허리를 굴절시키지 않는 점이 까브리올과의 차이점이다.

    앙트르샤 트로아(entrechat trois)
    드미 쁠리에로 모였던 발이 벌려서 한 번으로 3회(trois)의 앙트르샤를 행하는 동작.

    앙트르샤 까트르(entrechat quatre)
    수직으로 뛰어 올라서 좌우 합해서 네번(교차는 두번)이 되는 앙트르샤를 의미함.

    앙트르샤 쎌끄(entrechat cinq)
    좌우를 합해서 5회를 공중에서 두 번 무릎 아래 다리를 교차시킨 다음, 한 발로 몸의 중심을 두는 앙트르샤를 말함.

    앙트르샤 씨스(entrechat six)
    좌우를 합해서 6회 교차되는 가장 보기 좋고 아름다운 앙트르샤의 하나.

    앙트르샤 위뜨(entrechat huit)
    좌우를 합해서 8회 교차되며 눈부신 기교에 속함.

    앙트르샤 뇌프(entrechat neuf)
    9회의 앙트르샤. 네번의 교차를 거친 다음 한 쪽 발만이 내려진다. 대개의 경우에는 아띠ㅤㄸㅠㅤ드(attitude)나 아라베스끄(arabesque)로 착지함.

    앙트르샤 우베르 따 뜨루아(entrechat ouvert a trois)
    공중에서 두 다리를 교차시킨 뒤에 제2포지션으로 끝내는 경우를 말함.

    앙트르샤 드 볼레(entrechat de volee)
    앙트르샤는 수직으로 뛰어올라 무릎 아래 다리를 교차시키고 제자리로 내려오는 것이 보통인데, 이 경우엔느 뛰어 올랐을 때 두 다리가 뻗혀지는 방향으로 몸의 중심을 옮겨서 방향과 위치를 바꾼다. 따라서 앙트르샤 볼레의 경우에는 몸이 수직으로 되지 않고 사선이 되며 마치 새가 날아가는 모습과 비슷하다.

    앙쉔느망(enchinement)
    사슬로 엮는다는 뜻인데, 발레에서는 빠와 빠의 연결을 말함. 음악의 한 악구에 해당하는 빠의 연속이다. 하나의 무용은 많은 앙쉐느망으로 성립하므로 앙쉐느망은 바로 무용언어라고 할 수 있음.

    에까르떼(ecarte)
    "멀어짐"이란 뜻으로 몸과 발과 팔이 모두 사각으로 일직선이 되며, 움직여지는 다리와 같은 편의 팔을 머리 위로 올리게 되어 있음.

    에퐈쎄(efface)
    지워지다 혹은 비켜서다의 의미로 정면에서 몸을 비틀어 사각이 된 포즈란 의미. 즉, 제4포지션으로 뻗어진 발의 방향대로 몸이 사선의 각도로 틀어진 자세를 말함.

    앙블로뻬(enveloppe)
    "에워싸다" 혹은 "둘러싸다"는 뜻으로 중심을 둔 다리를 안쪽으로 하고 다른 한쪽 다리로 이를 에워사거나 돌게 하면서 몸을 회전시키는 동작을 말하며 삐루에뜨(pirouettes), 쥬떼(jete), 샤쎄 앙 뚜르낭(chasse en tournant)과 같은 돌아가는 빠(pas)를 할 때 그 준비동작으로 빈번히 이용됨.

    에뽈레(epaule)
    "어깨에 지는 짐"이란 뜻으로 어깨를 앞으로 내밀로 몸을 뒤튼 것 같은 자세가 되기 때문에 붙여진 말. 즉 두어깨가 뻗힌 팔과 다리로 이루어진 사선에 대해서도 90도의 직각이 된다.

    에샤뻬(echappe)
    도망친다든가 밀어낸다는 뜻으로 두 발의 패쇄된 위치로 부터 개방된 위치로 수평의 개방을 말함.

    에샤뻬 쒸레 뿌엥뜨(echappe sur els pointes)
    제5포지션으로 섰다가 드미 쁠리에로 굽히 두 다리를 뻗으며 쉬레 뿌엥드(sur les pointes)로 벌린다. 그리고는 다시 드미 쁠리에로 돌아오는데 여기서 발의 위치를 바꾸지는 않는다. 즉, 샹즈망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의미이며 다만 위치가 옆으로 밀어내는 것처럼 옮아 갈 뿐이다.

    에샤뻬 소때 알 라 스꽁드(echappe saute a la seconde)
    제2포지션으로 뛰어오른 에샤뻬를 말한다. 이는 두 다리를 벌린 드미 쁠리에의 자세로 뛰어 올랐다가 무릎을 벌리고 발바닥을 붙이며 찾지하는 동작.

    에샤베 쏘떼(echappe saute)
    도약할 때 두 발이 마루바닥을 떠난 에샤뻬를 말함.

    에뽈르망(epaulement)
    상반신을 틀어서 어깨를 사각이 되게 하는 것을 말함. 현재는 "어깨의 움직임"을 에뽈르망이라 함.

    에뀔리브르(equilibre)
    균형, 평형을 뜻하는 말.

    에뚜알르(etoile)
    별이라는 뜻으로 수석 남자 무용수나 여자 무용수에게 주어지는 이름 .

    에볼뤼씨용(evolution)
    꼬르 드 발레에 의한 대형 변화를 말함.

    엘레바씨용(elevation)
    탄력적인 정확한 제2, 제5포지션의 쒸르 라 부엥뜨(sur la pointes)를 포함해서 공중적인 스텝을 총칭하는 말.

    에그지르씨쓰 알라 바르(exercises au milieu)
    에그리즈씨스 알라 바르(exercise a la barre)가 끝난 뒤에 바아를 버리고 기본 연습부터 회전과 도약에 이르는 연습 과정을 말함. 여기에 보통 뽀르 드 브라(port de bras)라고 하는 "팔의 움직임"을 곁들이기도 한다.

    쟈레떼(jarrete)
    아르께(arque)와는 반대로 두 무릎이 붙고 발바닥끼리는 붙지 않는 X자 형의 모양을 말함.

    쥬떼(jete)
    던진다는 의미로 드미 쁠리에로 시작해서 한 쪽 다리를 던지듯 그 방향으로 도약하고, 다시 그 발로 내리는 스텝.

    쥬떼 앙 두르낭(jete en tournant)
    쥬떼를 하면서 회전하는 빠(pas). 도약과 회전을 겸했기 때문에 가장 화려하고 큰 스텝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프레빠라씨용이 있은 뒤, 드미 쁠리에로 시작해서 발뒤꿈치로 마루바닥을 구르듯 뛰어 올라 한쪽 다리를 90도의 각도로 앞으로 던지면 그 힘으로 앞으로 던지 다리가 포물선을 그리면서 아띠ㅤㄸㅠㅤ드 크로아제로 착지한다.

    쥬떼 알 라 스꽁드(jeye a la seconde)
    양쪽 다리를 드미 쁠리에로 해서 한쪽 발로 마루바닥을 옆으로 차는듯, 또다른 한쪽 다리로 펄쩍 뛰어 올라 무릎을 굽혀 양쪽 발바닥을 붙였다가 마루 바닥을 찼던 발로 내려서는 쥬떼 동작으로 도약하는 빠에 속함.

    쥬데 알 라 꺄트리엠므(jete a la quatrieme)
    제4포지션을 의미함.

    쥬떼 쒸 레 뿌엥뜨(jete sur les pointes)
    양쪽 발을 드미 쁠리에로 하고 한쪽 다리를 들어 뒤로 가져가면서 도약하듯 뿌엥뜨(pojnt)로 섰다가 다시 드미 쁠리에가 된다. .

    쥬떼 바또(jete bateau)
    도약해서 공중에 있을 동안에 양쪽 다리를 부딪치게 하는 쥬떼.

    쥬떼 훼르메(jete ferme)
    "닫혀진 쥬떼"라는 의미. 제5포지션으로 닫혀진 상태로 끝나는 경우를 의미함.

    크르아제(coris&eacute;)
    발과 발이 교차한다는 의미.

    크르아제 드방(crois&eacute; devant)
    앞쪽에서 엇갈린다는 의미로, 한쪽 발이 다른 쪽 발과 앞쪽에서 교차한다는 말이 된다.

    크르아제 데리에르(crois&eacute; derri&eacute;re)
    뒷쪽에서 엇갈린다는 의미로, 한쪽 발이 다른쪽 발과 뒷쪽에서 교차한다는 말이 된다.


    토 댄스(toe dance)
    여성 무용수가 토 슈즈를 신고 추는 춤을 의미하는 미국식 표현.


    퐁뒤(fondu)
    "가라 앉다"라는 뜻. 중심을 둔 다리의 무릎을 구루림에 따라 몸이 낮아지는 모양을 묘사한 전문용어. 어떤경우에는 움직이던 다리를 유연하고 부드럽게 그리고 천천히 움직여 바닥에 놓으므로써 끝마치는 스텝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사용함.

    피규르(fiqure)
    자세 혹은 외모 등을 가리키는 말

    피규랑(figurant)
    단역급 무용수를 일컫는 말.

    푸에떼(fouette)
    회초리로 때린다는 뜻으로 몸의 중심을 둔 다리를 다른 다리가 때리는 듯 빨리 움직이는 동작.

    푸에떼 앙 뚜르낭(fouette en tournant)
    마치 팽이처럼 최초리로 때려서 돌리는 것처럼 몸의 중심을 잡은 다리를 앙레르(en l'air)로 올렸던 다리로 앞 뒤를 가볍게 치면서 회전한다. <백조의 호수>의 제3막에서 오딜이 뵈여주는 "32회의 푸에떼"가 대표ㅤㅈㅕㄱ이다. 삐루에뜨의 경우에는 벌린 팔의 추진력으로 회전하는데 비해서 푸에떼의 경우는 팔보다 올려진 다리를 크게 회전시켜서 몸의 중심을 돌리는 것이 삐루에뜨와 다른 점이다.

    프레빠라씨용(preparation)
    준비동작을 일컫는 말.

    프리마 발레리나(prima-ballerina)
    오페라의 프리마돈나에 해당하는 말. 기교와 아울러 품위에 있어서도 진실로 탁월한 에두왈(별)에게만 주어지는 명칭.

    프르미에르 당쓰즈(premiere danseuse)
    발레단의 지위 중에서 여성으로서는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여성 제1무용수를 말함.

    프르미에 당쐬르(premier danseur)
    발레단의 지위 중에서 남성으로서는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남성 제1무용수를 말함.

    프리미에 까드리으(premier quadrille)
    발레단의 직제 중에서 군무팀에 속하는 제1그룹.

    프로페쐬르(professeur)
    훈련만을 담당하는 무용교사를 말함.

    댓글

Designed by Tistory.